바른용어

부딪혀 부딪쳐 차이

꼴두바우 2017. 6. 3.

정말 헷갈리는 단어 중에 〔부딪혀 부딪쳐〕가 있습니다. 〔부딪혀 부딪쳐〕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이 두 단어는 맞춤법과 관계없이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말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부딪혀' 보다 더 강조된 표현이 '부딪쳐'입니다. 따라서 이 단어들은 어느 하나가 틀린 것이 아니라 둘 다 바른 표현인데요, 아래와 같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부딪혀>

1. 부딪혀 뜻

품사는 자동사이며, '사람이나 동물, 사물 등이 서로 힘있게 닿는다'는 뜻과 '어려운 상황에 처해졌다'는 의미로 사용되며, 기본형은 '부딪히다'입니다. 

 

 

2. 부딪혀 예문

① 고인 물을 피하려고 땅만 보고 걷다가 가로수에 머리를 부딪혔다.

② 탁자에 부딪혀 무뤂에 타박상을 입게 되었다.

③ 복잡한 거리에서 마주오는 사람과 부딪히는 바람에 다투게 되었다.

④ 판사가 되겠다는 꿈은 가난이라는 현실에 부딪혀 물거품이되고 말았다.

⑤ 나의 기획안은 직장상사의 반대에 부딪혀 백지화되고 말았다. 

 

 

<부딪쳐>

1. 부딪쳐 뜻

기본형은 '부딪치다'이고 품사는 자동사이며, '부딪혀'가 강조된 말입니다. 한편 '사람이나 동물 등을 갑작스럽게 만나게 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2. 부딪쳐 예문

① 복잡한 거리에서 마주오는 사람과 부딪쳐 넘어지고 말았다.

② 주차된 자동차에 부딪쳐 다리에 타박상을 입었다.

③ 딴 생각을 하며 걷다가 전봇대에 부딪쳐 이마에혹이 났다.

④ 마술사가 되겠다는 나의 꿈은 어머니의 반대에 부딪쳐 좌절되고 말았다.

⑤ 싸우고 헤어진 친구와 길거리에서 부딪칠 때마다 정말 민망했다.

 

 

이상으로 두 단어의 뜻과 예문을 살펴보았는데요, '부딪혀' 보다 더 강조된 표현이 '부딪쳐'이며, '부딪쳐'에는 '갑작스럽게 만나게 되다'라는 의미가 더 추가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이 두 단어는 모두 바른 표현입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