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짚다 집다 차이

꼴두바우 2020. 5. 17.

발음이 비슷해 그 의미를 서로 혼동해서 사용하기 쉬운 단어 중에 '짚다'와 '집다'가

있습니다. '짚다 집다'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짚다 집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짚다>

'짚다'는 바닥, 벽, 지팡이 등에 몸을 의지하거나, 손으로 신체의 일부를 가볍게 눌러

대거나, 여럿 중에 하나를 꼭 집어 가리키거나, 상황을 헤아려 짐작하다는 의미를

지닌 타동사입니다.

 

① 바닥, 벽, 지팡이 등에 몸을 의지하다.

(예) 다리가 불편해 목발을 짚고 다닌다.

(예) 그는 땅을 짚고 일어났다.

(예) 넘어지면서 벽을 짚었다.

(예) 다리가 아파 지팡이를 짚고 다닌다.

 

② 손으로 신체의 일부를 가볍게 누르다.

(예) 맥을 짚어 심박수를 확인했다.

(예) 아기의 이마를 짚어 열을 확인했다.

(예) 그는 나의 어깨를 가볍게 짚고 안부를 물었다.

 

 

③ 여럿 중에 하나를 꼭 집어 가리키다.

(예) 손으로 숫자를 짚어 가면서 설명했다.

(예) 그는 정답을 짚어 주면서 빙그레 웃었다.

 

④ 문제나 원인 등을 헤아려 짐작하다.

(예) 실패의 원인을 하나하나 짚어 보았다.

(예) 성공의 비결을 하나하나 짚어 보았다.

 

⑤ 상황을 헤아려 어떠할 것으로 짐작하다.

(예) 내 생일 날짜를 음력으로 짚어 보았다.

(예) 출산 날짜를 짚어 보았다.

(예) 그는 계속 헛다리만 짚고 있다.

 

<집다>

'집다'는 손으로 물건을 잡아서 들거나, 손가락이나 발가락 사이에 물건을 끼워서

들거나, 도구를 이용해 물건을 잡거나 들거나, 지적하여 가리키다는 의미를 지닌

타동사입니다.

 

① 손으로 물건을 잡아 들다.

(예) 손으로 돌멩이를 집어 들었다.

(예) 손으로 우유병을 집어 들었다.

 

② 손가락·발가락으로 물건을 집어 들다.

(예) 볼펜 한 자루를 집어 들었다.

(예) 쓰레기를 집어 휴지통에 버렸다.

 

 

③ 도구를 이용해 물건을 잡거나 들다.

(예) 젓가락으로 반찬을 집어 먹었다.

(예) 빨래집게로 빨래를 집어 두었다.

(예) 포크레인으로 돌을 집어 올렸다.

 

④ 지적하여 가리키다.

(예) 용의자 중 한 사람을 범인으로 집었다.

(예) 그가 미운 이유를 꼭 집어 말하기 어렵다.

 

 

<글을 마치면서>

이해가 되셨습니까? 두 단어가 헷갈리는 이유는 바로 '짚다'에서 '여럿 중에 하나를

꼭 집어 가리키다'는 의미와 '집다'에서 '사람이나 사물을 지적하여 가리키다'는

의미가 비슷하게 여겨지기 때문인데요,

 

짚다에서 '여럿 중에 하나를 꼭 집어 가리키다'는 의미는 주로 글자나 숫자, 사물

등에 사용되고 '집다'에서 '사람이나 사물을 지적하여 가리키다'는 의미는 주로

사람에게만 사용된다고 생각하면 그리 혼동되지 않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넥타이를 매다 메다 맞춤법  (2) 2020.06.17
널찍하다 넓직하다 중 맞는 표현은  (0) 2020.06.05
통채로 통째로 중 바른 말은  (0) 2020.04.02
부수다 부시다 차이  (0) 2020.03.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