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상식

배고플때 소리가나는이유 뭘까

꼴두바우 2020. 1. 5.

배가 고플때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데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서 꼬르륵 소리가

나면 정말 민망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왜 배고플때 배에서 소리가나는 것일까요?

배고플때 소리가나는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배고플때 소리가나는이유>

위는 음식물이 들어있을 때만 연동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배가 고플때도 저절로

연동운동을 합니다. 이 연동운동으로 인해 위속에 있는 공기가 이리저리 움직이게

되면서 꼬르륵 소리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배에서 나는 꼬르륵 소리는 한마디로

말해 위속에 있는 공기가 위의 연동운동으로 인해 이리저리 움직이는 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속에 음식물이 들어있는 경우는 음식물이 위속을 채우고 있어 공기가 많이 차있지

않은 상태이고 위가 연동운동을 하지 않으므로 소리가 나지 않지만 배가 고플때는

위속에 음식물이 차있지 않고 공기만 차있는 상태에서 위가 연동운동을 하기 때문에

위속에 있는 공기가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꼬르륵 소리를 내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배가 고플때 음식을 보거나 음식 냄새를 맡으면 유난히 꼬르륵 소리가 더 크게

더 많이 나는데요, 그 이유는 음식물을 보거나 음식물 냄새를 맡으면 그 자극이 대뇌에

전달되고 대뇌에서는 위에 음식물이 있을 때처럼 연동운동을 하라는 명령을 내리기

때문에 위의 연동운동이 더욱 활성화되면서 소리도 더 크고 많이 나오는 것입니다.

 

따라서 배고플때 위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은 위가 정상적으로 제 기능을 한다는

것이므로 위가 그만큼 건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동운동이란>

식도에서 음식물을 위로 내려보내는 작용과 위에서 수축작용을 하면서 위액과 음식이

잘 섞이도록 한 후에 장으로 음식물을 내려보내는 작용과 장에서 음식물과 수분을

흡수한 후에 남은 음식물 찌꺼기를 항문 쪽으로 밀어내는 작용을 말합니다. 이렇게

연동운동을 통해 소장과 대장에서는 필요한 영양분을 흡수합니다.

 

 

<참고사항>

우리가 음식물을 먹을때는 공기도 함께 삼키게 되고, 이렇게 삼킨 공기가 위속에

모이면 위의 압력이 높아져 위가 더부룩해지므로 위는 높아진 압력을 낮추기 위해

식도와 입을 통해 강제로 공기를 배출시키게 됩니다. 이때 식도와 입을 통해 나오게

되는 공기가 식도를 자극해 식도가 떨리면서 소리가 나게 되는데, 이 소리가 바로

트림 소리인 것입니다.

반응형

'지식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채소 야채 차이 설명  (0) 2020.01.12
문신 타투 차이  (0) 2020.01.11
유도리 뜻 알고 사용하지 말아야  (0) 2019.12.12
매형 부모님 호칭 뭘까  (0) 2019.12.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