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속담

십년공부 나무아미타불 뜻

꼴두바우 2023. 10. 13.

십년공부 나무아미타불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십년공부 나무아미타불은 어떤 뜻일까요? 십년공부 나무아미타불 뜻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십년공부 나무아미타불 뜻>

오랫동안 공들여 노력해 온 일이 헛일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① 십년공부(十年工夫)

오랜 세월을 두고 쌓아온 공. 

 

 

②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

공들인 일이 헛일이 됨을 뜻함. / 아미타불에 돌아가 의지함을 이르는 말. (아미타불은 서방 정토에 있는 부처를 의미함)

 

 

③ 십년공부(十年工夫)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

오랫동안 공들여 노력해 온 일이 헛일이 되었다는 뜻. 

 

 

(예) 그는 그동안 무척 애를 썼지만 운이 따라주지 않아 결국에는 십년공부 나무아미타불이 되어버렸다.

 

(예) 오랫동안 심혈을 기울이다가 마지막에 다소 게으름을 피운 것이 결국 십년공부 나무아미타불로 만들었다.

 

 

<십년공부 나무아미타불 유의어>

'십년공부 도로아미타불'입니다. 

 

 

※ 십년공부 도로아미타불

오랫동안 공을 쌓아 오던 일이 허사가 됨을 뜻함. 

 

 

※ 여기서 도로아미타불(--阿彌陀彿)이란 '애쓴 일이 소용없게 되어 처음의 상태로 되돌아간 것과 같음'을 뜻합니다. 

 

 

(예) 모든 고생이 도로아미타불이 되었다. 

(예) 입시제도가 바뀌는 바람에 십년공부 도로아미타불이 되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