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속담

결자해지 뜻

꼴두바우 2018. 9. 28.

고사성어 결자해지는 '맺은 사람이 그것을 풀어야 한다'는 말로 '원인을

제공한 사람이 그 원인을 해결해야 한다' 또는 '일을 시작한 사람이 끝을

맺어야 한다'는 의미로 사용되는데요, 자세한 결자해지의 뜻과 한자, 예문

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결자해지뜻>

결자해지는 맺은 사람이 그것을 풀어야 한다, 즉, 매듭을 묶은 사람이 그

매듭을 풀어야 한다는 말이지만, 실제적인 결자해지의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어떤 원인을 제공한 사람이 그 원인을 해결해야 함.

② 어떤 일을 시작한 사람이 그 일을 끝맺어야 함.

 

 

<결자해지 한자>

한문으로는 結者解之(결자해지)로 적으며, 개별한자의 뜻은 (結 : 맺을 결)

(者 : 사람 자) (解 : 풀 해) (之 : 어조사 지)입니다.

 

<결자해지 품사>

품사는 명사입니다.

 

 

<결자해지 예문>

① 이 문제는 제 잘못으로 인해 생겼으니 결자해지 차원에서 제가 책임

지겠습니다.

 

② 결자해지라는 말이 있듯이 원인을 제공한 사람은 원인에 대한 책임을

지고 수습을 해야 한다.

 

 

<결자해지 활용 사례>

친한 친구와 다투고 연락까지 끊기게 된 것은 다른 친구의 잘못된 말

때문이었다. 내가 아무리 오해라고 해명해도 친한 친구는 나의 말을

믿지못하고 급기야 연락까지 끊어버렸다.

 

나는 정말 힘들고 너무 속이 상해 잘못된 말을 내뱉은 친구에게 이렇게

소리치고 말았다. "너 때문에 소중한 친구를 잃게 되었다. '결자해지'라고

했으니 네가 책임지고 오해를 풀어!"

 

<결자해지 교훈>

사람이라면 자신이 저지른 잘못된 일은 스스로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는

교훈이 담겨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