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제가와 저가 (제가 저가) 중 바른 표현은

꼴두바우 2023. 1. 19.

'제가'와 '저가' 중 어느 말이 바른 표현일까요? 제가와 저가 중 바른 표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저가 중 바른 표현은

 

<제가 저가 중 바른 표현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제가'가 바른 표현입니다.

 

- 제가 (O)

- 저가 (X) 

 

 

(예) 그 빵은 제가 먹었습니다. (O)

(예) 그 빵은 저가 먹었습니다. (X)

 

(예) 제가 창문을 닫았습니다. (O)

(예) 저가 창문을 닫았습니다. (X)

 

(예) 제가 잘못한 것 같습니다. (O)

(예) 저가 잘못한 것 같습니다. (X)

 

 

대명사 '저'는 주격 조사 ‘가’나 보격 조사 ‘가’가 붙으면 '제'로 바뀝니다. 따라서 '저가'가 아니라 '제가'로 표현해야 하는 것입니다.

 

대명사 저의 쓰임

 

<대명사 '저'의 쓰임>

① 말하는 이가 윗사람이나 그다지 가깝지 아니한 사람을 상대하여 자기를 낮추어 가리키는 일인칭 대명사. (주격 조사 ‘가’나 보격 조사 ‘가’가 붙으면 ‘제’로 바뀜)

 

(예) 제가 책임을 지겠습니다.

(예) 제가 포기하겠습니다.

 

 

② 앞에서 이미 말하였거나 나온 바 있는 사람을 도로 가리키는 삼인칭 대명사. (주격 조사 ‘가’나 보격 조사 ‘가’가 붙으면 ‘제’로 바뀜)

 

(예) 그녀는 제가 혼자 하려고 한다. 

(예) 꼬마는 제가 궁금한 내용을 나에게 꼬치꼬치 캐물었다.

 

참고사항

 

<참고사항>

'대명사 저'에 '가'가 붙지 않을 경우에는 '저'로 표현합니다.

 

(예) 그는 늘 저 좋을 일만 한다니까. 

(예) 그는 그 일을 해결하려고 저 혼자 애쓰고 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따 봬요 뵈요 구별  (2) 2023.02.23
바라다 바래다 차이  (0) 2023.02.07
꽤나 깨나 차이점  (0) 2022.12.08
하던대로 하던데로 맞춤법  (0) 2022.1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