띄어쓰기

하고싶다 띄어쓰기

꼴두바우 2021. 5. 14.

'하고싶다'는 '하고 싶다'와 같이 띄어 써야 할까요? '하고싶다'와 같이 붙여 써야 할까요? 하고 싶다 띄어쓰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하고싶다 띄어쓰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하고 싶다'와 같이 띄어 써야 합니다.

 

- 하고 싶다 (O)

- 하고싶다 (X) 

 

 

한글맞춤법 제47항에서는 '-아/-어' 뒤에 연결되는 보조용언이나 관형사형 뒤의 보조용언(의존명사+하다/싶다)은 붙여 쓰는 것을 허용하고 있으나 나머지 보조용언은 원칙대로 띄어 쓰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사 뒤에서 '-고 싶다'의 구성으로 쓰여, 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나 욕구를 갖고 있음을 나타내는 보조형용사 ‘싶다’는 앞말과 띄어 써야 합니다. 

 

 

(예) 일을 하고 싶다 (O)

(예) 일을 하고싶다 (X)

 

(예) 공부를 하고 싶다 (O)

(예) 공부를 하고싶다 (X)

 

(예) 여행을 하고 싶다 (O)

(예) 여행을 하고싶다 (X)

 

 

(예) 데이트를 하고 싶다 (O)

(예) 데이트를 하고싶다 (X)

 

 

<참고사항>

그러나 '-아/-어' 뒤에 연결되는 보조용언이나 관형사형 뒤의 보조용언(의존명사+하다/싶다)은 붙여 쓰는 것이 허용되므로 예시와 같이 붙여 쓸 수 있습니다.

 

(예) 불이 꺼져 간다 (원칙)

(예) 불이 꺼져간다 (허용)

 

(예) 내 힘으로 막아 냈다 (원칙)

(예) 내 힘으로 막아냈다 (허용)

 

 

(예) 눈이 올 듯하다 (원칙)

(예) 눈이 올듯하다 (허용)

 

(예) 비가 올 성싶다 (원칙)

(예) 비가 올성싶다 (허용)

 

이해가 되셨습니까?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띄어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다 띄어쓰기  (6) 2022.01.09
밖에 띄어쓰기  (0) 2021.10.14
첫번째 띄어쓰기  (0) 2021.04.26
채 띄어쓰기  (0) 2021.04.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