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로서 로써 차이

꼴두바우 2021. 12. 29.

로서와 로써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로서 로써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로서 로써 차이>

'로서'는 지위나 신분, 자격 등을 나타내거나, 어떤 일의 원인이나 시발점이 되는 대상을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입니다.  따라서 '부모로서, 교사로서, 대표로서' 등으로 사용됩니다.

 

(예) 부모로서 자녀 양육 의무가 있다.

(예) 교사로서 학생들을 지도할 권한이 있다. 

 

 

'로써'는 수단이나 방법, 재료 등을 나타내거나, 어떤 일의 기준이 되는 시간(시점)임을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입니다. 따라서 '대화로써, 기계로써, 기술로써' 등으로 사용됩니다.

 

(예) 대화로써 해결하자.

(예) 기술로써 승부하자.

 

 

<로서>

1. 지위, 신분, 자격 등을 나태내는 부사격 조사.

 

(예) 그는 훌륭한 화가로서 존경을 받는다. (신분)

 

(예) 그녀는 교사로서 학생들을 지도할 권한이 있다. (지위와 자격)

 

2. 어떤 일의 원인이나 시발점이 되는 대상을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

 

(예) 이 사건을 나로서 비롯되었으니 내가 책임진다. (원인이나 시발점)

 

(예) 이번 일은 그의 거짓말로서 발단이 되었다. (원인이나 시발점)

 

 

<로써>

1. 수단, 도구, 재료 등이 됨을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

 

(예) 원통함을 말로써 설명하기 어렵다. (도구)

 

(예) 이 모래는 벽돌 재료로 쓰기 어렵다. (재료)

 

(예) 서로 싸우지 말고 대화로써 해결하자. (수단)

 

2. 어떤 일의 기준이 되는 시간(시점)임을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

 

(예) 나는 올해로써 무술을 연마한지 20년이 되었다. (기준이 되는 시간 또는 시점)

 

(예) 나는 올해로써 직장을 다닌지 25년이 되었다. (기준이 되는 시간 또는 시점)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맞기다 맡기다 중 바른 표현은  (0) 2022.01.17
카드결재 카드 결제 중 바른 표현은  (0) 2022.01.04
꾀나 꽤나 중 바른 표현은  (0) 2021.12.20
것 띄어쓰기  (0) 2021.12.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