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안다 않다 차이

꼴두바우 2023. 12. 27.

'안다'와 '않다'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안다 않다 차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안다 않다 차이

 

<안다 않다 차이>

'안다'는 '두 팔을 벌려 가슴 쪽으로 끌어당기거나 그렇게 하여 품 안에 있게 하다'는 의미이고, '않다'는 '아니하다'의 준말로 '어떤 행동을 아니하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안다'는 '강아지를 품에 안다, 아이를 품에 안다' 등으로 사용되고, '않다'는 '세수를 않고 학교에 가다, 말을 않고 떠나다' 등과 같이 사용됩니다.

 

안다 쓰임

 

<안다 쓰임>

① 두 팔을 벌려 가슴 쪽으로 끌어당기거나 그렇게 하여 품 안에 있게 하다.

 

(예) 나는 꼬마를 안아 주었다.

(예) 그녀는 아기를 품에 안고 있었다.

(예) 그녀는 꽃다발을 가슴에 안고 있었다. 

 

 

② 두 팔로 자신의 가슴, 머리, 배, 무릎 따위를 꼭 잡다.

 

(예) 그녀는 배를 안고 웃었다.

(예) 그는 아픈 배를 안고 병원에 갔다.

 

바람을 안다

 

③ 바람이나 비, 눈, 햇빛 등을 정면으로 받다.

(예) 그는 비를 안고 학교로 달렸다.

(예) 바람을 안고 뛰니 속도가 나지 않는다.

 

④ 손해나 빛 또는 책임을 맡다.

(예) 그는 피해를 홀로 안게 되었다.

(예) 그녀는 빚을 안고 집을 구입했다.

(예) 그는 책임을 홀로 안게 되었다. 

 

 

⑤ 생각이나 감정 따위를 마음속에 가지다.

(예) 그녀는 비밀을 안고 살아 간다.

(예) 그는 큰 포부를 안고 이 일을 시작했다.

 

⑥ 동사 ‘알다’의 활용형.

(예) 그는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잘 안다.

(예) 그녀는 이 동네의 지리를 잘 안다.

 

않다 쓰임

 

<않다 쓰임>

① 어떤 행동을 하지하다.

(예) 그녀는 그에게 말을 않고 떠났다.

(예) 꼬마는 숙제를 않고 학교에 갔다.

② 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부정하는 말.

(예) 그는 공부를 하지 않는다.

(예) 강아지가 사료를 먹지 않아 걱정이다.

(예) 그는 이유도 따지지 않고 화부터 냈다.

 

③ 앞말이 뜻하는 상태를 부정하는 말.

(예) 그는 착하지 않은 편이다.

(예) 그녀는 예쁘지 않고 보통이다.

(예) 나는 기분이 좋지 않아서 혼자 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낳다 발음  (0) 2024.01.06
껏다 껐다 맞춤법  (1) 2024.01.04
쓰레받이 쓰레받기 맞춤법  (0) 2023.12.25
빨래를 개다 게다 빨래를 개키다 중 바른 표현은  (1) 2023.1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