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골똘히 골똘이 중 바른 표현은

꼴두바우 2022. 3. 21.

'골똘히'와 '골똘이' 중 어느 말이 바른 표현일까요? 골똘히 골똘이 중 바른 표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골똘히 골똘이 중 바른 표현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골똘히'가 바른 표현입니다.

 

- 골똘히 (O)

- 골똘이 (X) 

 

 

'한 가지 일에 온 정신을 쏟아 딴생각이 없이'라는 의미를 지닌 부사는 '골똘히'이며, '골똘이'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예) 무슨 생각을 골똘히 하고 있니?  

(예) 그녀는 골똘히 책을 읽고 있다.

(예) 그는 꼼짝않고 골똘히 술만 마신다. 

(예) 그는 무언가 골똘히 생각하고 있었다. 

 

 

한글맞춤법 제6장 제51에서는 부사의 끝음절이 분명하게 '이'로 나면 '이'로 적고 '히'로 나거나 '이'나 '히'로 나는 경우는 '히'로 적는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골똘히'의 경우 '히'로만 로만 발음나기 때문에 '골똘히'로 적는 것입니다.

 

 

<'히''로만 발음나는 경우>

골똘히, 극히, 딱히, 속히, 엄격히, 정확히, 작히, 족히, 특히 등

 

<'이'로만 발음나는 경우>

깨끗이, 느긋이, 따뜻이, 반듯이, 버젓이, 산뜻이, 의젓이, 가까이, 고이, 헛되이, 겹겹이, 번번이, 일일이, 틈틈이 등

 

<'이'나 '히'로 나는 것>

가만히, 간편히, 무단히, 솔직히, 각별히, 쓸쓸히, 과감히. 꼼꼼히, 열심히, 당당히, 분명히, 조용히, 도저히 등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늠 가름하다 갈음하다 차이  (0) 2022.04.27
다리다 달이다 차이  (0) 2022.04.04
잎파리 이파리 중 바른 표현은  (0) 2022.03.11
시험 실험 차이  (0) 2022.03.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