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하므로 함으로 차이

꼴두바우 2022. 2. 8.

'하므로'와 '함으로'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하므로 함으로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므로 함으로 차이>

하므로'는 동사 어간 '하-'에 까닭이나 이유 등을 나타내는 연결어미 '므로'가 붙은 형태이며, '함으로'는 '하다'의 명사형 '함'에 조사 '으로'가 붙은 형태인데요, 

 

 

'-하므로'는 '-하기 때문에'라는 뜻으로 까닭이나 이유, 원인 등을 나타냅니다. '-함으로'는 '-하는 것으로'라는 뜻으로 수단이나 도구, 방법 등을 나타냅니다. 

 

'-함으로'에는 '써'가 붙을 수 있으며 '써'를 붙임으로써 그 뜻을 더욱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므로'에는 '써'를 붙일 수 없습니다. 

 

 

① 하므로

하기 때문에 (이유나 원인, 까닭 등을 나타냄)

 

(예) 그는 성실하므로 믿음이 간다.

(예) 그는 부지런하므로 부자가 되었다.

(예) 그는 늘 노력하므로 공부를 잘 한다. 

 

 

② 함으로(써)

하는 것으로(써) (수단, 도구, 방법 등을 나타냄)

 

(예) 그는 열심히 일함으로(써) 부자가 되었다.

 

(예) 그는 열심히 공부함으로(써) 장학생이 되었다.

 

 

<보충설명>

'그는 성실하므로 믿음이 간다' '그는 부지런하므로 부자가 되었다' '그는 늘 노력하므로 공부를 잘 한다'를 풀어보면 '그는 성실하기 때문에 믿음이 간다' '그는 부지런하기 때문에 부자가 되었다. '그는 늘 노력하기 때문에 공부를 잘 한다'는 뜻으로 앞 절이 뒤 절의 '이유나 원인' 등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열심히 일함으로(써) 부자가 되었다' '그는 열심히 공부함으로(써) 장학생이 되었다'를 풀어보면 '그는 열심히 일하는 것으로 부자가 되었다' '그는 열심히 공부하는 것으로 장학생이 되었다'는 뜻으로 앞 절이 뒤 절의 '수단, 도구, 방법 등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장의 앞 절이 뒤 절의 '이유나 원인' 등이 되는 것은 '하므로'를 써야 하고 '수단이나 도구, 방법 등이 되는 것은 '함으로(써)'를 써야 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웬일이니 왠일이니 중 바른 표현은  (0) 2022.02.20
젓다 젖다 차이  (0) 2022.02.18
잔듸 잔디 중 표준어는  (0) 2022.02.06
계수씨 제수씨 차이  (0) 2022.01.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