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있음으로 있으므로 차이

꼴두바우 2021. 3. 23.

'있음으로'와 '있으므로'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있음으로 있으므로'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있음으로 있으므로 차이>

'있음으로'는 '있다’의 명사형 '있음' 뒤에 조사 ‘으로’가 결합한 형태이며 '있으므로'는 '있다’의 어간 '있-’에 어미 ‘-으므로’가 결합한 형태입니다.

 

따라서 '있음으로'의 경우 '네가 있음으로 인해 나는 행복하다' 또는 '네가 있음으로 나는 행복하다' 등과 같이 표현할 수 있으며 '있으므로'의 경우 '네가 있으므로 나는 행복하다'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즉 '있음으로'의 경우 '네가 있음으로 인해 나는 행복하다'와 같이 반드시 '인해' 또는 '써'를 사용해서 표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있으므로'의 경우 '네가 있으므로 나는 행복하다'와 같이 '인해' 또는 '써'를 전혀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 으로

‘~으로 말미암아’ ‘~으로 인해’ ‘~으로 해서’ 등의 구성으로 쓰여, 원인이나 이유가 되는 대상을 나타내는 부사격 조사.

 

(예) 그가 있음으로 인해 일이 방해된다.

(예) 그가 있음으로 인해 나는 행복하다.

(예) 네가 있음으로써 많은 도움이 된다.

 

※ 으므로

동사 어간이나 선어말 어미 뒤에 붙어 이유나 까닭, 근거 등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예) 그가 있으므로 일이 방해된다.

(예) 그가 있으므로 나는 행복하다.

(예) 네가 있으므로 많은 도움이 된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라고 뭐라고 중 표준어는  (0) 2021.04.08
그러므로 그럼으로 차이  (0) 2021.03.25
초승달 초생달 중 표준어는  (0) 2021.03.09
어차피 어짜피 중 표준어는  (0) 2021.03.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