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속담

토사구팽의 유래 토사구팽 뜻

꼴두바우 2023. 6. 21.

사자성어 토사구팽은 어떤 뜻일까요? 또 토사구팽은 어떻게 유래되었을까요? 토사구팽의 유래,  토사구팽 뜻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토사구팽 뜻>

토사구팽(兎死狗烹)은

토끼가 죽으면 토끼를 잡던 사냥개도 필요 없게 되어 주인이 삶아 먹는다는 말로, 필요할 때는 쓰고 필요 없을 때는 버린다는 뜻. 즉, 실컷 부려 먹다가 쓸모가 없어지면 헌신짝처럼 버리고 만다는 뜻입니다.

 

 

<토사구팽의 유래>

한신은 대장군으로서 유방을 도와 한나라 건국에 큰 공을 세웠다. 황제가 된 유방은 한신을 제후에 앉혔지만 그가 군사를 일으켜 자신에게 대항하지 않을까 노심초사했다. 

 

 

그때 과거 항우의 부하였던 종리매가 한신에게 몸을 숨겼다. 유방은 종리매가 초나라에 있다는 사실을 알고 당장 그를 잡아들이라고 명했다. 하지만 한신은 오랜 친구이자 부하인 종리매를 숨겨 주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유방은 핑계를 만들어 제후들을 한자리에 불러 보았다. 유방은 한신이 군사를 떼어놓고 궁궐로 들어오면 한신을 습격할 계획이었다.

 

 

한신은 황제(유방)의 부름을 받고 불안했지만 명을 어길 수 없어 종리매에게 유방의 궁궐로 간다고 말하자 종리매는 한신에게 실망하여 자결을 했다. 

 

 

결국 한신은 종리매의 목을 들고 가 유방에게 바쳤다. 하지만 유방은 한신을 역적으로 몰아세웠다. 그러자 한신은 분노하며 외쳤다.

 

"토끼가 죽으면 사냥개를 삶아 죽이고, 새가 없어지면 활을 감추며, 적국을 무찌르면 장수를 죽인다더니, 그 말이 꼭 맞구나. 천하가 평정되었으니 내가 죽는 것도 당연하구나!"

 

 

이 말에서 '토끼가 죽으면 토끼를 잡던 사냥개도 필요 없게 되어 주인이 삶아 먹는다'는 의미를 지닌 사자성어인 토사구팽(兎死狗烹)이 유래되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