띄어쓰기

또다른 띄어쓰기

꼴두바우 2021. 1. 16.

'또다른'은 '또 다른'과 같이 띄어 써야 할까요? '또다른'과 같이 붙여 써야 할까요? 또다른 띄어쓰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또다른 띄어쓰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또 다른'과 같이 띄어 써야 합니다. (또 다른 O) (또다른 X)

 

'또'는 품사가 부사로서 독립된 하나의 단어이며 '다른' 역시 품사가 관형사로서 독립된 하나의 단어이므로 각각 띄어서 '또 다른'과 같이 띄어 써야 합니다. 즉 '또 다른'은 합성어가 아니기 때문에 띄어 써야 하는 것입니다. 

 

 

* 또

'어떤 일이 거듭하여' '그 밖에 더'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의미.

 

* 다른

'당장 문제가 되거나 해당되는 것 이외의'라는 의미.

 

 

한글맞춤법 제1장 제2항에서는 '문장의 각 단어는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으므로, 독립된 하나의 단어가 아닌 경우는 원칙적으로 띄어 써야 합니다. (은, 는, 이, 가 등의 조사인 경우는 앞말과 붙여 씀) 

 

 

(예) 부산은 나에게 또 다른 고향이다.

(예) 그에게 또 다른 여자가 있었다.

(예) 그녀는 또 다른 일을 시작했다.

(예) 오늘은 또 다른 중요한 일이 있다.

(예) 이 시간에도 또 다른 범죄가 일어나고 있을 것이다.

 

 

<참고사항>

'거듭하여 다시'라는 의미를 지닌 '또다시'는 그 자체가 하나의 단어이기 때문에 '또다시'와 같이 붙여 써야 합니다. (또다시 O) (또 다시 X)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띄어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여주다 띄어쓰기  (0) 2021.02.01
경 띄어쓰기  (0) 2021.01.24
등 띄어쓰기  (0) 2021.01.10
해주다 띄어쓰기  (0) 2021.0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