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배가 꼬르륵 하네요 배에서 소리나는 이유

꼴두바우 2018. 7. 14.

배가 고프면 당연히 배가 꼬르륵 소리를 냅니다. 그런데 배가 고프지도 않는데,

수시로 배가 꼬르륵 하며 소리를 내는 이유는 뭘까요? 뱃속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현상을 의학용어로 장음항진증이라고 하는데요,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는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에서 소리나는 이유>

배가 고프지도 않는데,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수시로 심하게 난다면, 한마디로

위장 건강에 이상이 있기 때문인데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을 이동시키는

위장의 연동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공기가 섞이면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그럼 위장 건강에 어떤 이상이 생겨 소리가 나는 것일까요? 위장 건강에 이상이

생기는 요인은 정말로 다양하지만, 아래와 같이 대표적인 질환 위주로 알아

보겠습니다.

 

 

1.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배에서 꼬르륵 소리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인데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소화불량, 복통, 설사 등을 유발시키는 질환으로서

장내에 가스가 가득 차고 수분이 흡수되지않아 생겨난 물로 인해 꼬르륵

소리가 나게 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경우 복부팽만과 설사 등의 질환이 발생하면 뱃속에서

소리가 심하게 납니다. 그 이유는 장내에 가스가 차고 수분이 제대로 흡수

되지 않아 장내에 물이 차있기 때문입니다.

 

 

2. 크론병

염증성장질환의 한 종류인 크론병은 소화기 전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

입니다. 크론병의 경우 염증 때문에 소화가 안되고, 음식물과 가스가 섞여

꼬르륵 소리를 자주 내게 됩니다.

 

 

3.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으면, 호르몬 분비가 줄어 식욕이 줄고 장운동이

느려져 장 속에 음식물이 오래 남아 가스와 섞이면서 꼬르륵 소리가 나게

됩니다.

 

4. 약물복용

소화제, 변비약 등과 같이 위장에 영향을 주는 약물을 과도하게 복용하면

뱃속에서 꼬르륵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