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바닥 바닦 맞춤법

꼴두바우 2024. 5. 4.

맞춤법이 틀리기 쉬운 말 중에 '바닥'과 '바닦'이 있는데요, '바닥'이 맞을까요? '바닦'이 맞을까요? 바닥 바닦 맞춤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바닥 바닦 맞춤법

 

<바닥 바닦 맞춤법>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바닥'이 바른 표현입니다.

 

- 바닥 (O)

- 바닦 (X) 

 

 

'평평하게 넓이를 이룬 부분이나 물체의 밑부분을 뜻하는 말은 '바닥'입니다. 따라서 '바닦'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예) 바닥에 먼지가 많다. (O)

(예) 바닦에 먼지가 많다. (X)

 

(예) 구두 바닥이 다 닳았다. (O)

(예) 구두 바닦이 다 닳았다. (X)

 

(예) 그는 바닥에 주저앉았다. (O)

(예) 그는 바닦에 주저앉았다. (X) 

 

 

간혹 보면 '바닦'을 표준어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애초부터 '바닥'이 표준어입니다.

 

 

<바닥 쓰임>

① 평평하게 넓이를 이룬 부분.

(예) 욕실 바닥을 닦았다.

(예) 책상 바닥을 닦았다.

 

② 물체의 밑부분.

(예) 신발 바닥이 닳았다.

(예) 양말 바닥에 구멍이 났다. 

 

 

③ 지역이나 장소.

(예) 그는 시골 바닥에 살고 있다.

(예) 나는 서울 바닥의 지리를 잘 안다.

 

④ 주가가 크게 내려 낮은 수준에 있는 상태.

(예) 주가가 바닥을 쳤다.

(예) 주가가 바닥을 치고 반등한다.

 

⑤ 피륙의 짜임새.

(예) 바닥이 고운 옷감이 필요하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