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상식

휴일 진료비 (공휴일 토요일 진료비 가산 상식)

꼴두바우 2017. 9. 9.

휴일날 병원에서 진료받으면 진료비가 더 비싸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아마 갑자기 감기가 심해 공휴일이나 토요일에 병원가서 진료받은 경우 평일날보다 진료비가 더 비싼 것을 경험한 사람들이 있을겁니다. 왜 휴일 진료비는 더 비쌀까요? 공휴일, 토요일 진료비가 비싼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휴일.야간.토요일 진료비 더 비싼 이유>

공휴일이나 토요일 또는 평일 야간에 병원에서 진료받으면 진료비가 더 비싼데요, 그 이유는 '토요.야간.공휴일 가산제'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토요일이나 평일 야간, 일요일을 비롯한 공휴일에 병원이나 약국에 가면 30%의 진료비나 약제비를 더 내야 합니다. (토요일은 오후 1시부터 적용됨)

 

 

 

'토요.야간.공휴일 가산제'는 토요일이나 일요일을 비롯한 공휴일, 그리고 평일 야간 (09~18시 이외의 시간)에 적용되는데요, 약국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진료비나 약제비를 더 청구하는 이유는 휴일에 근무하는 병원 또는 약국 직원들의 초과근무수당 성격으로 진료비나 약제비에 더 부과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잘 아시다시피 휴일날 환자가 응급실을 이용한 경우는 평일날 응급실을 이용하는 경우보다 50%가 더 가산됩니다. 이는 응급처치와 응급수술에 대한 가산금이 50%가 더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아픈 걸 날짜를 정해놓고 아플 수는 없지만 휴일날 갑자기 아프면 평소보다 돈이 더 들어간다는 사실은 염두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명절처럼 연휴가 긴 기간에 아프다면 어쩔 수 없이 진료비를 더 부담해야겠지요? 그래서 건강하면 그 자체로 돈을 버는 것이라고 사람들이 말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평소에 토요일날 병원에 가려면 오전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토요일의 경우 오후1시부터 가산제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서민들에게는 병원비가 참으로 큰 부담으로 작용하여, 환자가 있는 경우 기초생활마저 위협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건강이 최고지요. 가난할수록 몸이라도 건강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