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일일이 일일히 중 바른 표현은

꼴두바우 2017. 6. 15.

틀리기 쉬운 단어 중에 '일일이 일일히'가 있습니다. "일일이 설명하다"와 "일일히

설명하다" 중 어느 표현이 맞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일일이 설명하다'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그럼 '일일이'와 '일일히' 중 '일일이'로 적어야 하는 이유를

아래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일일이>

1. 뜻(의미)

'하나하나, 하나씩 하나씩, 이것저것 상세히, 그때그때마다'라는 의미로 품사는

부사입니다. 흔히 '일일이'를 잘못 표기해 '일일히'로 적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일이'로 적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2. 일일이로 적어야 하는 이유

한글맞춤법 제6장 제51항은 부사의 끝음절이 분명하게 '이'로 발음나면 '이'로

적고 '히'로만 나거나 '이'나 '히'로 날 수 있는 경우는 '히'로 적는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발음이 '이'로만 나기 때문입니다.

 

 

① '이'로만 발음나는 경우

곰곰이, 깨끗이, 느긋이, 대수로이, 의젓이, 반듯이, 버젓이, 가까이, 고이,

번거로이, 많이, 헛되이, 겹겹이, 번번이, 일일이, 따뜻이, 틈틈이, 집집이 등

 

② 히로만 발음나는 경우

극히, 급히, 딱히, 속히, 족히, 엄격히, 정확히, 특히, 작히, 골똘히 등

 

③ 이 또는 히로 발음나는 경우

꼼꼼히, 솔직히, 가만히, 간편히, 무단히, 각별히, 소홀히, 쓸쓸히, 정결히, 과감히,

열심히, 심히, 급급히, 답답히, 공평히, 능히, 당당히, 분명히, 상당히, 조용히,

간소히, 고요히, 도저히 등

 

 

3. 예문

① 아버지는 나의 결혼식을 알리려고 친척집을 일일이 방문하였다.

② 내가 고생한 이유를 일일이 설명해도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③ 도지사는 행사장에 참석한 사람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었다.

④ 박감독은 시합에 참가하는 선수들과 일일이 악수를 하며 격려해주었다.

 

 

⑤ 너의 잘못을 일일히 나열하자니 끝이 없구나.

⑥ 너의 범죄를 일일이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이젠 그만 자수해라.

⑦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드리지 못한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⑧ 내가 왜 너에게 일일이 설명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밝혀라.

 

<일일히>

'일일이'의 잘못된 표현(비표준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