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매운 음식 먹으면 땀이 많이 나는 이유

꼴두바우 2023. 12. 2.

매운 음식 먹으면 땀이 많이 나는 이유는 뭘까요? 매운 음식 먹으면 땀이 많이 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매운 음식 먹으면 땀이 많이 나는 이유

 

<매운 음식 먹으면 땀이 많이 나는 이유>

몸을 많이 움직이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몸에서 땀이 나는 이유는 체온조절을 위한 신진대사가 왕성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왜 땀이 많이 날까요? 

 

 

매운 음식을 먹으면 대뇌는 매운 맛을 미각이 아닌 통증과 열감으로 느끼면서 매운 맛의 성분인 캡사이신이 세포를 손상시켰다고 여겨 이를 복구하기 위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열감을 해소시키고자 땀을 많이 배출시키기 때문입니다.

 

캡사이신

 

'캡사이신'은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유기질소화합물로서 주로 고추씨에 많이 들어있는데요, 고추가 캡사이신을 지니고 있는 이유는 곰팡이나 세균, 벌레, 동물 등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캡사이신 역할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동물들에게 강력한 자극을 주어 고추를 먹지못하도록 만들며, 살균작용이 강해 세균이나 곰팡이 등이 고추에 번식하지 못하도록 방어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결론적으로 매운 음식을 먹을 때 땀이 많이 나는 이유는 대뇌에서 매운 맛을 미각이 아닌 통증과 열감으로 느껴 체내의 세포가 손상된 것으로 인식하고 손상된 세포의 복구와 열감을 해소하기 위해 땀을 많이 배출시키기 때문인 것입니다.

 

참고사항

 

<참고사항>

사람의 몸에는 200만 개~400만 개의 땀샘이 있는데요, 땀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①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시키고 피부 건조를 막아줍니다.

 

② 납이나 카드뮴 등의 중금속과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킵니다.

 

③ 피부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 재생을 돕습니다. (여드름 환자나 아토피 환자의 경우는 예외)

 

이상으로 설명을 마칩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