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상식

사이시옷 규정

꼴두바우 2017. 7. 31.

우리 말에는 사이시옷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이시옷은 순우리말로

된 합성어의 앞말과 순우리말과 한자어로 된 합성어의 앞말이 모음으로

끝나는 경우 사용하게 되는데요, 아래와 같이 사이시옷 규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시옷 규정>

한글맟춤법 제4장 제4절 제30항에서는 다음과 같이 사이시옷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1. 순우리말 합성어 중 앞말이 모음으로 끝나는 경우

①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는 경우

귓밥, 나룻배, 맷돌, 선짓국, 조갯살, 찻집, 혓바늘, 햇볕, 아랫집 등

 

② 뒷말의 첫소리 'ㄴ,ㅁ' 앞에서 'ㄴ' 소리가 덧나는 경우

아랫니, 잇몸, 깻묵, 냇물, 뒷머리, 윗니 등

 

③ 뒷말의 첫소리 모음 앞에서 'ㄴ, ㄴ' 소리가 덧나는 경우

뒷일, 베갯잇, 깻잎, 나뭇잎, 뒷일 등

 

 

2. 순우리말과 한자어로 된 합성어 중 앞말이 모음으로 끝나는 경우

① 뒷말의 첫소리가 된소리로 나는 경우

귓병, 아랫방, 자릿세, 찻잔, 탯줄, 핏기, 횟배, 텃세, 전셋집 등

 

② 뒷말의 첫소리 'ㄴ,ㅁ' 앞에서 'ㄴ' 소리가 덧나는 경우

곗날, 제삿날, 훗날, 뒷마루, 양칫물, 존댓말 등

 

③ 뒷말의 첫소리 모음 앞에서 'ㄴ, ㄴ' 소리가 덧나는 경우

가욋일, 사삿일, 예삿일, 훗일, 처갓일

 

 

3. 두음절로 된 한자어

(단, 아래의 한자어에만 한함)

곳간, 셋방, 숫자, 찻간, 툇간, 횟수

반응형

'지식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편 누나의 남편 호칭  (0) 2017.08.06
이순신 장군 업적 및 3대대첩  (0) 2017.08.03
전자파란 무엇인가  (0) 2017.07.30
시마이 뜻  (0) 2017.07.27

댓글